카테고리 없음

건설안전관리 자격증 응시자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안전관리 자격증)

챈쌤 2022. 8. 5. 02:01

 

 

안녕하세요 :)

학습 멘토 챈쌤입니다.

 

 

오늘 설명드리고자 하는 주제는 건설안전관리 자격증 응시자격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선생님들께서는 어떤 이유로 취득준비를 하시려는 건가요?

 

현재 건설현장 안전관리 문제가 사회적인 문제로 되어가고 있습니다. 뉴스에서 관련 사건 사고들을 많이 보셨을텐데, 그만큼 기준이 강화되면서 현재, 관련된 안전관리 자격증을 취득하시려는 분들의 수요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뽑으려는 인원은 많으나, 관련 자격증을 갖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없기 때문에

준비를 하시면 취업부분에서 유리하게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관리 자격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안전관리에 관한 기사 자격으로는 1.가스기사 2.건설안전기사 3.산업안전기사 4.산업위생관리기사 5.소방설비(기계분야, 전기분야)기사 6.인간공학기사 7.화재감식평가기사가 있습니다.

그 중 건설업에서도 안전관리에 특화된 건설안전기사 자격증 응시자격이 어떻게 되는지, 어떤 과정이 필요하고,

준비는 어떻게 하셔야 하는지, 그리고 자격증 취득 후 어떻게 활용하실 수 있는지 알아보면서

 

마지막에 쉽게 건설안전관리 자격증 응시자격을 만드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테니

참고해주시면 준비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거예요 :)

 

 

- 목차 -

 

1. 건설안전관리자란?

2. 자격조건

3. 쉽게 자격조건을 맞추는 방법

 

 

 

 

안전관리자의 자격은 

1) 산업안전기사 자격을 취득한 자  2) 건설안전기사 자격을 취득한 자 등이 있습니다.

 

건설안전관리자란?

건설 재해 예방계획 수립,작업환경의 점검 및 개선, 유해 위험방지 등의 안전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을 관리하며 건설물이나 설비작업의 위험에 따른 응급조치, 안전장치 및 보호구의 정기점검, 정비등의 직무를 수행합니다 

 

건설업의 공사기간단축, 비용절감 등의 이유로 사업주와 건축주들이 근로자의 보호를 소홀히 할 수 있기 때문에, 건설현장의 재해요인을 예측하고 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건설 안전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계셔야 합니다 

 

(1)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2022년도부터 건설안전기사 자격 취득방법에 과정평가형 자격제도가 도입이 되어, 기존의 검정형 시험 외에  과정평가형으로도 취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과정평가형 자격이란..?

- 국가직무능력표준 (NCS)에 기반하여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교육/훈련 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사람에게 내부.외부평가를 거쳐 일정 합격기준을 충족하는 사람에게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그렇다면 다음으로 취득하기 위한 자격조건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까요?

 

 

 

 

ㅣ 자격조건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자격조건은 총 10가지로 나눠져 있습니다.

위 10가지의 조건들 중 한 가지 조건이라도 만족하신다면 건설안전기사 자격시험(필기, 시험)에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1) 관련학과

보통 관련학과로는 4년제 대학교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1) 산업안전공학, 2) 건설안전공학, 3) 토목공학, 4) 건축공학 등이 있습니다.

 

(2) 동일직무분야

경영.회계.사무 중 생산관리, 건설, 광업자원, 기계, 재료, 화학, 섬유.의복, 전기.전자, 정보통신, 식품가공, 인쇄.목재.가구.공예, 농림어업, 환경.에너지가 있습니다.

 

 

만족되시는 조건이 있으신가요?

 

아래의 큐넷 사이트를 통해서 정확하게 자격조건(학력, 경력)을 진단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www.q-net.or.kr/man001.do?&gSite=Q&gId= 

 

Q-net 자격의 모든것

 

www.q-net.or.kr

 

 

(3) 시험과목 및 검정방법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4)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5) 필기시험 면제

-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하여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6) 활용정보

1) 취업

2) 우대

3) 가산점

4) 자격부여

 

지금까지 자격조건, 시험과목 및 검정방법, 합격기준 그리고 자격증 취득 후 어떻게 활용하실 수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만족되시는 조건이 있으셨나요?

지금 현재 어떻게 준비하고 계시는 건가요?

 

동일,유사 분야로 학력이나 경력이 있으신 경우 자격조건이 만족되시기 때문에 시험준비를 해주셔서 희망하시는 시험일에 응시하시면 되지만, 타 분야인 경우에는 자격조건을 만들기 쉽지 않습니다.

 

빠르게 자격조건을 만드는 방법은 없는 걸까요?

관련 대학 또는 경력을 다시 만들어야 할까요?

 

아닙니다!

 

제가 추가적인 경력, 대학 진학 없이 온라인 과정으로 쉽고 빠르게 자격조건을 만드실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경력, 대학 진학을 하지 않고 온라인 과정으로 쉽게 건설안전기사 자격증 자격조건을 만드실 수 있는 과정이 있습니다.

 

바로 학점은행제 입니다.

 

학점은행제는 쉽게 온라인 대학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국가에서 인정하는 교육제도이며, 평생교육법에 의거한 교육과정이기 때문에 동일하게 인정받으실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일반 대학과는 달리 학년제가 아니라 학점제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일정 학점을 채우시거나 관련 교과목을 이수해주시면 자격증이나 학위 취득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건설안전관리 자격증을 위한 건설안전기사 자격증 응시자격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이 필요한지 설명드리겠습니다.

 

 

 

 

학점은행제로 관련 전공으로 진행하셔서 총 106학점을 이수해주신다면, 대학졸업(예정)자로 보기 때문에 응시자격이 안 되시는 분들이 경력이나 대학 진학 없이 간단하게 건설안전관리 자격증 응시자격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그 밖의 다른 기사 자격증들도 106학점을 이수하셨다면 응시자격이 만족되시기 때문에 추후 다른 기사 자격증을 준비하실 때도 활용하시기 좋은 과정입니다.

 

 

관련 정보를 찾아보신 분이라면 학점은행제가 진행하기 수월하다는 말씀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일반대학 보다는 난이도가 수월한 건 사실이지만 결코 혼자 하시기에 쉬운 과정이 아닙니다.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시려 함은 기사 자격증 응시자격을 맞추기 위함이므로 학점은행제 진행과정이 아니라 건설안전기사 자격증 자격시험에 집중해주셔야 합니다.

 

선생님들의 조건에 따라 건설안전관리 자격증 준비과정이 다르기 때문에 꼭 먼저 선생님들의 조건을 확인해주셔야 하며,

고졸의 학력이신 경우에는 보통 3학기(1년 반 이내) 과정으로 진행이 되며,

전문대 졸업/중퇴자, 대학 중퇴자이신 경우에는 보통 1~2학기(4~8개월) 과정으로 진행이 되며,

대학 졸업자이신 경우에는 보통 2학기(8개월) 과정으로 진행이 됩니다.

 

해당 과정을 준비하고자 하신다면 자격시험 준비에 집중하실 수 있도록 제가 진행과정을 도와드리고 있는데,

 

1:1 무료상담을 통해

개인 맞춤 학습 설계와

일정, 과목 등의 안내 및

준비과정에 어려움 없으시도록

지속적인 1:1 관리로

제가 도움드리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